본문 바로가기
난청 및 보청기

보청기 부품과 기능에는 어떤것이 있을까?

by 지금이옷 2020. 5. 4.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청기의 주요한 부품과 그 기능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변에서 많은 분들이 보청기를 착용하고 또한 보청기가 단순히 모든 소리를 증폭해주는 장치로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역시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지금부터는 보청기가 어떤 원리로 소리를 증폭해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보청기는 신호처리방식이나 모양, 형태에 관계없이 대부분 위 그림처럼 비슷하게 작동하는데요. 보청기는 크게 보청기 외부에 달려있는 마이크를 통해 모든 소리(사람 음성 및 환경음)를 받아들이고 그 소리를 엠프(증폭기)라는 증폭 장치를 통해 소리를 크게 증폭하게 됩니다. 증폭된 소리는 다시 리시버를 통해 우리의 귀로 전달하게 됩니다. 따라서 마이크, 증폭기, 리시버중 하나라도 문제가 있으면 소리를 들을 수 없겠죠??

 

 

 

 

소리의 원리를 알아보았으니 그럼 보청기 내부 부품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보청기의 주요 부품은 7가지로 1. 송화기(마이크) 2. 엠프(증폭기) 3. 수화기(리시버) 4. 볼륨 조절기 5. 배터리(건전지) 6. T-코일(텔레코일) 7. 음질 조절기 등이 있습니다. 

 

 

 

 

 

 

 

 

 

마이크는 보청기로 유입된 음향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증폭기(엠프)는 송화기에서 전기적 신호로 바뀐 에너지를 크게 증폭시켜주는 역할은 합니다. 리시버(수화기)는 송화기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신호의 흐름상 송화기의 역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음량 조절기

음량 조절기는 쉽게 말하면 리모컨 볼륨 조절을 떠올리면 되는데요. 보청기를 처음 착용하다 보면 너무 크거나 착용해도 너무 작아 끼나 마나 할 때 조절을 통해 착용자가 편한 소리 크기를 조절합니다.

 

 

 

 

보청기 건전지

건전지는 말 그대로 보청기로 들어온 음량 신호를 증폭하는 에너지원이 되는 역할을 합니다. 텔레코일은 자기장의 세기를 전압으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텔레코일을 사용할 경우 보청기 착용자는 전화기 또는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를 그 주변의 소음과 상관없이 잘 들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음질 조절기는 전측 등의 음질 조절기를 떠올리면 이해가 빠르게 되는데요. 음질 조절기의 저음 혹은 고음의 스위치를 조작하면 음질 혹은 음색이 변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보청기 부품과 그 기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